Game into culture! Imagination into reality!
교수소개
학력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게임학 석사
경력
1999~2001 ㈜ 리컴21 게임개발연구원
2002~2003 ㈜엠드림 게임개발실 주임
2004~2005 ㈜넥슨모바일 개발팀장
2005~2007 ㈜EX3D 3D사업부 선임연구원
2007~2009 ㈜핫독스튜디오 개발실장
2009~2011 ㈜아이엔게임즈 개발실장
2011~2014 ㈜핫독스튜디오 개발이사(CTO)
2015~2017 ㈜버드레터 개발이사(CTO)
2017~2018 ㈜스노우픽셀 기술연구소 개발이사(CTO)
2018 한국정보기술연구원 Unity3D 강사
2019 배재대ICT융합새일센터 PBL기반VR콘텐츠제작 강사
2018~2019 가천대학교 VR 콘텐츠 전문가 양성과정 강사
2018~2020 한국전파진흥협회 시뮬레이터기반 VR콘텐츠제작 강사
2019~2020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학과/스마트융합대학원 외래교수
2018~2020 3D융합산업협회/서울인쇄센터/메디치교육센터/선문대SW중심사업단
VR/AR/IOT 콘텐츠 제작 다수 출강
저서
인생유니티교과서 출판사 : 성안당 저자 :김태환외 5명
논문 및 수상
2017.5 게임제작에필요한디자인패턴연구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2019 게임제작을위한디자인패턴연구
2022 Design and Production of Architectural and Sculpture Perspective Drawing Contents Using Augmented Reality
2022 Content Design and Production for Experiencing Korean, Chinese and Japanese Traditional Masks using AR Face Recognition Technology
2023 Design and Production of Architectural and Sculpture Perspective Drawing Contents Using Augmented Reality
전시
2022.3 미디어 사이니지 전 (금련산 갤러리)
2022.7 미디어의 연결 M_Connect전 (서울 인사동-인사아트센터)
학력
동의대학교 게임공학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디자인 석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디자인학 박사
경력
2015~2023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회사 링크드브레인 대표
2021~2023 고신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강사
2020~2022 울산과학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19 울산 VR/AR 제작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강사
2016~2019 창원폴리텍대학 캐릭터 제작강의 강사
2015~2016 3D 스캐닝 업체 ㈜포디웰컴 근무
2013~2014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기업 (주)아이리얼 근무
VR/AR/3D 모델링 관련 다수 출강
논문
2019 FDM방식 3D프린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피규어 제작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인터랙티브 VR 애니메이션의 시선 유도를 위한 연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한 VR 영상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 저감을 위한 시선 움직임 연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2 시선 추적기법을 활용한 시선 유도와 사이버 멀미 관계 연구 JCCT
2022 시선 추적을 활용한 몰입형 VR 애니메이션의 사이버 멀미 완화를 위한 시선 유도연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학력
영국 Edinburgh 대학 인공지능 박사
미국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예술석사
아주대학교 전자공학사
주요경력
2017-2018 ㈜인공지능연구원 책임연구원
1997-1999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선임연구원
논문
- Experiments on City Train Vibration Anomaly Detection
Using Deep Learning Approaches, IJEECS, 2020
- 모션센서 및 GPS를 활용하는 고령 사용자 안전을 위한 스마트 지팡이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6
- From Physical Computing to IoT: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ity by Reasoning about Material, Structure, Relationship and Computing, Int.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The Effect of a Convergence Creativity Program and Influences of Students’ Motivation, Creative Self-efficacy, Satisfaction on Creativity, Int.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임상국
- 연구분야 3D animation, VR/AR/MR Algorithm, Digital Frame, UI/UX, Digital Media Art, VR Tilt Brush
- 담당과목3D모델링/animation, 실감형콘텐츠제작, VR Tilt Brush, UI/UX, 문화콘텐츠 개론
- 전화번호051-540-7360
- 이메일gooki7680@naver.com
학력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박사 졸업
부산대학교 영상정보 공학박사수료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및 석사졸업
경력
2018 ~ 현재 영산대학교 조교수
2018 ~ 한국 멀티미디어학회 이사, 한국 e스포츠학회 학술이사,
부산미술협회 분과회장, 건축물 미술작품심의위원(13기),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평가위원, Sicaca캐릭터디자인협회이사, 이모티콘협회 이사
주요논문
- Visual Algorithm of VR E-Sports for Online Health Care (sci(e),ssci Health Care )
- Construction of HMD-based Interactive Realistic Media Algorithm Using L-System, 2020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5G기반 VR/AR/MR/Hologram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21세기형 시각알고리즘 구축,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지방자치단체 광고효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KTX광고노출 환경을 중심으로,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Establishment of Algorithm for Media Interactive Visual Analysis Based on hmd,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신문1면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프레임 변화에 관한연구,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가상현실(VR)공간에 나타나는 21세기 시각성 변화에 관한 연구, 2018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낯설게 바라본 언캐니(Uncanny)의 시네마그래프 연구, 2018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학회지)
수상경력
1995~2000 Busan Art Festival 4회 입상/Silla Art Festival 입상
2001 Invited Solo Exhibition of the City Museum
2009 Invited Exhibition of Busan Art Association
2014 Awarded "우수상" in Busan Art Competition 40th Image Division
2016 Selected as a supporting artist for the art association
2016 Awarded "특선" in Busan Art Competition 42nd Image Division
2016 Awarded "장려상" in the international character content competition
2016 Selected by the art association support activity invitation solo exhibition
2016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수상’
2017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2019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2021 E-sorts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21 MITA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학력
디자인학 박사, 부경대학교
경력 및 수상경력
2004 - 현재 영산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게임콘텐츠전공 교수
2017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2016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국제초대디자이너
2006 - 2008 영산대학교 산업디자인개발연구소 소장 역임
2005 양산시 캐릭터 “Yangi & Sani" 개발2004 - 경남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디자이너
2003 - 2005 영산대학교 캐릭터콘텐츠학부 학부장 역임
2002 日本, 8th exhibition of Kyushu design awards
2002 국제디자인공모전 “대상” 수상
2001 컴퓨터그래픽운영기능사/도서출판 양지
2001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작가상” 수상
2000 아주 특별한 그래픽을 위한 Illustrator 9/도서출판 베스트 북
1998 -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심사위원/초대디자이너
1998 - Digital & Graphic design 개인전(제1회∼제5회/Busan, Japan, China)
Game & Animation 프로젝트 : Life story(a moving story) People
논문(국제/국내) 및 학술활동
2017 응용분야 사례 분석을 통한 기능성 게임의 특성요인 전망(한국디지털정책학회 논문지)
2017 A Subjectivity Study 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Mobile Advertising
(ICDPM 2017, Vietnam)
2016 캐릭터의 등신비율과 게임이미지(한국디지털정책학회 논문지)
2016 모바일게임 캐릭터의 성공요인 분석(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논문지)
2016 A Study on the KSF evaluations of Design Management for Korean Small & Medium Companies(IJST 2016, Indian)
2016 Examining the KSF Measurement of Design Management(ICCT 2016, MAISON GLAD Jeju)
애니메이션 캐릭터 TV광고의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논문지)
차세대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에 관한 연구(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논문지)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트렌드 분석(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논문지)
전시(개인전) 및 연구보고서
2017 KSDT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 2017(Gallery IANG)
2017 부산국제디자인제 초대전(BIDFC/부산광역시청)
2016 KSDT International design trend 2016(ksdt/Hyowon Hall)
2016 44th KDC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Korea Visual Designer's Association/KIDP)
2016 International design Exhibition 2016(ksdt/Korea Design Center)
2016 부산국제디자인제 초대전(BIDFC/부산광역시청)
2016 제36회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디자이너 작품전(부산상공회의소/부산디자인센터)
등 초대 그룹전 외 100회 작품 전시 개최
개인전
제1회 Graphic Design Exhibition/부산_롯데화랑/1998
제2회 Graphic & 2D Character Design Exhibition/日本(Kyushu)_ART-STUDIO MD/2004
제3회 3D Animation Character Design Exhibition/부산_마린갤러리/2005
제4회 Graphic Design Exhibition/日本(Nagoya)_ART-SPACE A-1/2007
제5회 Graphic Design Exhibition/中國(山東省)_王義之 故宮/2008
연구보고서
2017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1) TFT
2017 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TFT
2017 SW중심대학 지원사업 TFT
2016 미용패션 융합기반의 K-BD 특성화사업 TFT
2016 ACE 사업지원을 위한 TFT
2015 캐릭터 마스크 팩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등 지원사업